본문 바로가기

- 우당탕탕 Cloud 구축과 운영/지식 동산

[AWS 지식 동산] Savings Plan이란?

반응형

- 1년이나 3년 쓰겠다고 약속해 그럼 싸게 해 줄게

 갤럭시나 아이폰을 구매할 때, 보통 통신사 약정 할인을 받곤 한다. 2년 동안 KT나 SKT를 쓰는 대신 휴대전화 요금을 할인해주거나 단말기를 할인해 주는 식으로 말이다. 

 Savings Plan도 휴대전화 약정과 동일하다. 1년이나 3년 동안 시간당 사용 비용을 약정한다면 AWS의 상품을 할인하여 저렴하게 사용하도록 해주는 모델이다. (대상은 EC2, Fargate, Lambda이다.) 만약에 100달러의 EC2 사용량을 약정하면 100달러까지의 사용량에 대해서는 Savings Plan의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나머지 사용량에 대해서는 온디맨드 가격으로 청구되게 된다. 다만 휴대전화 구입할 때 통신사 약정이 싸다고 우리가 3년 계약을 하는 게 아닌 것과 같이, 3년 계약을 하고 3년 계약 동안 계약된 Savings Plan만큼 사용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온디맨드보다 요금이 비싸지는 마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중요한 건, 취소, 환불이 불가능하다. 무조건적인 구매가 아닌 꼭 검토하고 구매하기를 바란다.(사실 취소가 아예 불가한 건 아니고, AWS 고객센터에 요청해야 하며 반려될 가능성이 높다)

 

- Savings Plan의 종류

 Savings Plan에는 두 가지 동류가 있다. Compute Savings Plan과 EC2 Instance Savings Plan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EC2 SP는 지정한 리전, 지정한 인스턴스 패밀리(m5.2 xlarge 사이즈의 EC2를 사용한다면, M5내에서는 Savings Plan이 자유롭게 적용된다) 안에서만 Savings Plan금액을 적용하는 것이고, Compute SP는 리전, 인스턴스 패밀리와 무관하게 적용되는 것이다. 

 그럼 무조건 Compute SP가 좋은 것 아니냐?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EC2 SP가 더 싸다(최대 72% 절감 vs 최대 66% 절감)

 (Fargate는 Compute SP만 가능하다.)

 

- Savings Plan과 RI(Reserved Instance)의 차이점

 RI 역시 Savings Plan처럼 비용 절감을 위한 AWS의 모델이다. Reserved Instance라는 단어처럼 EC2 혹은 RDS를 1년 혹은 3년 동안 사용하겠다고 예약하는 것이다. 다만 Savings Plan보다 유연함이 적은데 Region도 지정해야 하고, 인스턴스 크기나 운영체제도 지정을 해두어야 한다. 이에 반해 큰 장점이 있는데 RI의 경우에는 낙장불입이 가능하다. 재구매, 전환이 가능하다. Savings Plan과 RI를 간단하게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Savings Plan(EC2) Savings Plan(Compute) Reserved Instance
약정 방식 시간당 비용 시간당 비용 EC2 Instance기준
인스턴스 크기 무관 무관 고정적
인스턴스 패밀리 고정적 무관 고정적
운영체제 무관 무관 고정적
Region 고정적 무관 고정적
적용 가능 영역 EC2 EC2/Fargate EC2/RDS

 

 큰 변동 없이 EC2를 사용할 경우, Reservced Instanc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Savings Plan은 조금 더 유동적인 사용이 가능하지만 해지가 불가능하다. 자신의 서비스에 사용형태를 고려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때에 따라서는 RI와 SP를 모두 사용해서 비용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